pp.14~15
해피 뉴 밀레니엄 - 새로운 천년, 변치 않는 사랑
pp.16~17
2000년 우리는 1월 1일 첫날 영화로 시작합니다 (글 홍지은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pp.18~27

[ 다시 시작하는 한국영화 - 신세기 좌담 2000 ]

서기 2000년, 우리들이 싸우는 방식 - 정지우, 김태용, 민규동, 장문일 (인터뷰 진행 이영재, 장훈, 홍지은 · 사진 최정우)

pp.28~45

2000년 깐느영화제 경쟁부문에 첫번째로 등극한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댄서 인 더 다크>

2000년 베를린 경쟁부문에 처음으로 선보일 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2000년에 벌어지는 프롤레타리아 계급투쟁에 관한 켄 로치의 일보 전진 <빵과 장미>

2000년 베를린영화제 개막작으로 결정된 빔 벤더스 감독의 세번째 미국 탐험기 <밀리언 달러 호텔>

트란 안 홍감독이 베트남 하오이에서 담아내는 세자매의 은밀한 이야기 <여름의 수직선에서> (정성일)

2000년 깐느영화제 개막작으로 거론중인 오시마 나기사 감독의 13년만의 신작 <고핫토>

2000년 깐느영화제를 겨냥하는 이안 감독의 첫번째 무협 서사 스펙터클 <와호장룡>

2000년 겨울에 찾아올 피터 잭슨의 신화 3부작 <반지전쟁>

2000년 10월에 완성될 코엔 형제의 '율리시즈의 모험' <형제여 어디에 있는가?>


pp.46~47
1999년을 다시 생각한다 - 반성과 전망
pp.48~63

키노가 뽑은 99년 베스트 10 한국영화 * PDF 없음

키노가 뽑은 99년 베스트 10 외국영화 * PDF 없음

독자가 뽑은 99년 베스트 10 한국영화

독자가 뽑은 99년 베스트 10 외국영화


pp.64~137


[ image(s) ]

쉬리 - 단 한마디로 '쉬리 현상' (이연호) * PDF 없음

러브레터 - '이와이 월드' 에서의 눈물 (이연호) * PDF 없음

식스 센스 - 유령들과의 '反轉' 한판승부 (홍지은) * PDF 없음

매트릭스 - 스타크 '영웅본색' (장훈) * PDF 없음

오스틴 파워 - 시뮬라크르 제임스 본드 (이영재) * PDF 없음

벨벳 골드마인 - 퀴어 에로스 로큰롤 (이연호) * PDF 없음

엘리자베스 - 신화, 가면, 여왕 (이영재) * PDF 없음

거짓말 - 금지의 참을 수 없는 욕망 (정성일) * PDF 없음

O양 비디오 - 디지털 복제시대의 전염병 (장훈) * PDF 없음


키노 독자가 뽑은 99년 한국영화 뉴스 열가지 - <쉬리>와 <거짓말>, 영화관과 인터넷, 천국과 지옥 (장훈)


세기말 헐리우드; 셰익스피어, 루크 스카이워커, 블레어 윗치 - 제71회 아카데미상+박스 오피스 (홍지은) * PDF 없음

베를린, 깐느, 베니스 - 근심의 삼각형; <씬 레드 라인>, <로제타>, <책상서랍 속의 동화> (이연호)

21년만의 귀환, 테렌스 맬릭에게 보내는 경배 - 테렌스 맬릭의 <씬 레드 라인> (이영재)

세기말 선댄스 키드들의 위기 - <체이싱 아미>, <율리스 골드>, <슬램> (홍지은)

컬트 블록버스터 - <블레어 윗치>, <식스 센스>, <파이트 클럽> (홍지은)

B급영화의 거장들; 웨스 크레이븐, 존 카펜터, 조 단테 - <스크림>+<스크림2>, <슬레이어> <스몰 솔져> (이연호)

난도질하는 자들의 귀환; 포스트 스플래터 - <베리 베드 씽>, <가방 속의 8머리>, <형사에게 디저트가 없다>, <수어싸이드 킹>, <패컬티>, <나는 아직도 내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알고 있다>, <와일드 씽> (이영재)

세기말 썸머 시즌의 지루한 참살극 - <오스틴 파워>, <더 헌팅>, <와일드 와일드 웨스트>, <형사 가제트>, <미이라>, <딥 블루 씨> (홍지은)

SF적 상상력 (1) ; 신화, 스펙터클, 게임 - <스타 워즈>, <매트릭스>, <엑시스텐즈> (이영재)

SF적 상상력 (2) ; 메트로폴리스, 타임머신, 미로 - <다크 시티>, <오픈 유어 아이즈>, <큐브> (장훈)

10대 유머 버전, 단순 솔직 과격 무자비하게! - <아메리칸 파이>, <사랑보다 아름다운 유혹>, <조브레이커>, <비트 시티>, <플레전트 빌>, <캐리 2>, <나는 네가 지난 여름에 한 일을 아직도 알고 있다>, <H2O>, <캠퍼스 레전드> (이영재)

전지구적 새로운 발견, 낯선 재능 - <아이 오브 비홀더>, <록, 스탁 앤 투 스모킹 배럴즈>, <롤라 런> (장훈)

일본영화 개방원년 - 일본영화 '開放' 원년; <하나-비>, <카게무샤>, <우나기>, <나라야마 부시코>, <러브레터> (이연호)

하나의 중국, 세 개의 목소리; 선생님, 로큰롤, 소매치기 - <책상서랍 속의 동화>, <북경녀석들>, <소무> (홍지은)

영국식 작가주의; 노동자와 도둑, 소년의 계급투쟁 - <레이닝 스톤>, <인 드림스>, <푸줏간 소년>, <제너럴> (이영재)

70년대 노스탤지어, 또는 글램 록과 포르노 - 토드 헤인즈의 <벨벳 골드마인>과 폴 토마스 앤더슨의 <부기 나이트> (장훈)

유럽 작가주의; 에밀 쿠스트리차, 로베르토 베니니, 카를로스 사우라 - <검은 고양이, 흰 고양이>, <인생은 아름다워>, <질주> (이연호)

프랑스 영화의 경향 없는 경향 - <폴라 X>, <동정 없는 세상>, <암살자(들)>, <육체의 학교>, <천사들이 꿈꾸는 세상> (홍지은)

디지털 도그마 서약; 자기정화인가, 자해활극인가? - <셀레브레이션>에서 <줄리앙; 동키-보이>까지 (이연호)


한국영화의 경제학 - 열 개의 사건 : 40퍼센트, 쉬리, 멀티플렉스 (홍지은)

우리들의 작가주의의 이상한 위기 - 삼인삼색; 박광수, 장선우, 이명세 : <이재수의 난>, <거짓말>,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정성일)

중심의 상실, 한국영화의 빈곤 - 다섯 가지 약점, 또는 버림받고 매달리고 : <가족시네마>, <송어>, <얼굴>, <북경반점>, <신장개업> (정성일)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 - 문제는 다시 섹스이다! : <거짓말>, <노랑머리>, <O양 비디오> (이연호)

죽은 자가 산 자에게 명령하노라 - 냉전 또는 돌아온 박정희 : <쉬리>와 <유령>, <간첩 리철진>, <건축무한육면각체의 비밀> (이연호)

세기말 시대 정신, 결코 맞추어지지 않는 퍼즐 - 장윤현의 <텔미썸딩> (김경욱)

만화와 닮아가기, 만화와 함께 살기 - 명랑만화, 순정만화, 활극만화 : <미술관 옆 동물원>, <내 마음의 풍금>, <주유소 습격사건> (장훈)

반성과 사유; 두 개의 작은 희망 - 남자들이 살아가는 방법, 여자들이 살아가는 방법 : <태양은 없다>, <마요네즈> (정성일)

눈물, 그 빈곤의 대중주의 - 멜로 드라마 시대의 비극적 엔딩 <크리스마스에 눈이 내리면>,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 <연풍연가>, <화이트 발렌타인>, <카라>, <러브>, <질주>, <자귀모> (장훈) * PDF 없음


일본 '가라' 카피 버전의 전염병 - <산전수전>과 <링> (이영재)

'독립' 영화에서 '인디' 영화에로 - 투쟁의 연대로부터 각개전투의 시대로 : <하우등>, <민들레>, <냅둬> (장훈)

깐느와 베니스의 단편영화들 - 새로운 시네아스트들의 작은 좌표 - <소풍>, <영영>, <동시에>, <집행>, <베이비>, <냉장고> (정성일)

pp.138~143
류승완 감독·주연 - 릴레이 무비 <죽거나 혹은 나쁘거나> : 온몸으로 부서져가는 '액션' 영화사랑 (글 이연호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pp.144~171

[ Question(s) 2000 ]

2000년, 우리들의 멋진 근심 - 10개의 만남

임권택 - 춘향뎐 (인터뷰 이영재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홍상수 - 오! 수정 (취재 장훈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임상수 - 눈물 (인터뷰 홍지은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이재용 - 유린네이션 (인터뷰 장훈 · 사진 엄효영) * PDF 없음

변혁 - 인터뷰 (인터뷰 홍지은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박찬욱 - 공동경비구역 JSA (인터뷰 장훈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박기형 - 비밀 (인터뷰 이영재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김기덕 - 섬 (인터뷰 장훈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이지상 - 돈오 (인터뷰 이영재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변영주 - 숨결 (취재 이영재 · 사진 최정우) * PDF 없음

pp.172~211

[ DOSSIER1 - 거짓말 ]

제발 나 좀 때려줘! (Interview 장선우|Text 이연호)

SM 天使 - '와이' 김태연 (글 이연호 · 사진 최정우)

[ DOSSIER2 - 박하사탕 ]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코리아 (Interview 이창동|Text 이영재)

김영호, 우리들의 마흔 살의 초상 (Interview 설경구|Text 이영재)

[ DOSSIER3 - 소나티네 ]

야쿠자의 여름 바캉스 (Text 엘렌느 귀넹)

[ DOSSIER4 - 행복한 장의사 ]

殮葬三代 (Interview 장문일| Text 홍지은) * PDF 없음

[ DOSSIER5 - 비상근무 ]

죽음의 택시 드라이버 (Text DAVID THOMPSON)

pp.215~238

글로리아(CHRIS DARKE), 라버 앤 러버(장훈), 랜덤 하트(LIESIE SPENCER), 러브(이영재), 미키 블루 아이즈(PHILIP KEMP), 사랑하고 싶은 그녀(JOHN WRATHALL), 생방송 에드 tv(LESLIE FELPERIN), 성월동화(홍지은), 소무(이영재), 슬레이어(KIM NEWMAN), 시빌 액션(STELLA BRUZZI), 아이니 아이워(이영재), 애널라이즈 디스(CHARLES TAYLOR), 옥시즌(장훈), 장군의 딸(JOHN WRATHALL), 카라(홍지은), 타잔(LESLIE FELPERIN), 토마스 크라운 어페어(KIM NEWMAN) * PDF 없음

pp.240~243
'프랑스 영화의 묘지기' - 영화평론가 프랑소와 트뤼포 (류상욱)
pp.244~247
사건 없는 세기말의 침묵 - 1999년의 명반. 크리스티안 찜머만의 쇼팽 서거 150주년 피아노 협주곡 (김태진 음반컬럼니스트)
pp.248~251
듀크 엘링턴에서 윈튼 마살리스까지 - 99년 재즈명반 9선 (황덕호 재즈컬럼니스트)
pp.252~253
CITIZEN KINO, ...end CREDIT * PDF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