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5.08.

  『VIDEOPLAZA』

        1993   1994   1995

            ‘2. 일반기고, 대담, 인터뷰’ 의 a-h 섹션에 있던

             Chollian – 비디오천국(vplaza) 에 있던 세 글은

             VIDEOPLAZA의 고정 칼럼에 속해있던 글이었습니다.

  『경계도시 the border city에 서다』상영회 팜플렛 중

        2003. 04. 05.   경계도시

  『낮은목소리2 제작노트』, 기록영화제작소 보임, 1997

        2. 살붙이고 세상과 살아가기 또는 우리들의 독립영화 속에서 본

        다큐멘터리와 보임의 위상구도에 대한 유클리드 기하학적 사유

  『스크린』

       1988. 08.   어떻게 해서든지 말하고자 하는 욕망 -「어른들은 몰라요」

       1993. 05.   <서편제>읽기 – 임권택 시스템에 관하여

  『씨네21』

        2002. 11. 12. 377호.   영화평론가 정성일, 십대영화의 어떤경향에 주목하다

                 12. 03. 380호.   정성일, 지아장커에게 중국 영화의 현재를 묻다

        2003. 03. 18. 394호.   마음을 얻고 나는 쓰네 -「임소요」

               (아래 두 글은 원문의 레이아웃을 모방하여 재업데이트 되었습니다)

        2002. 09. 17. 370호.   성냥팔이 少女의 再臨, 註解 無得無說分 第一

                 10. 01. 371호.   정성일의 <오아시스> 비판론

  『씨네필』

         1994. 09. 02.   속도없는 시간에 관한 명상 -「희생」

                  09. 16.   키에슬로프스키 감독의 3부작 마지막 편 <레드>

  『영화소식』

         1992. 09. 02.   주간초점 – 중국영화의 어제와 오늘

         1993. 06. 09.   독일 통일의 현실을 환상극으로 연출 -「베를린 천사의 시」

                  07. 07.   90년대의「파리에서의 마지막 탱고」-『세비지 나이트』

                  07. 28.   데니스 호파의 압도적인 연기 볼만 -『슈퍼마리오』

                  09. 01.   영화와 비디오 접합, 시선 확보엔 실패 -『슬리버』

                  09. 29.   역사를 차용한 포스트모던의 엔터테인먼트 -『사선에서』

                  11. 03.   다이나믹한 액션 랩송가사처럼 화면장식 -『파시』

                  12. 01.   SF영화의 팍스 아메리카나 실현 -『데몰리션 맨』

         1994. 01. 05/12.   과거의 향수를 현실로 복제 -『시애틀의 잠 못이루는 밤』

                  02. 09.   산산히 부서져 버린 아메리칸 드림 -『칼리토』

                  03. 09.   전형적인 로맨스를 하드 보일드 스타일로 묘사 -『펠리칸 브리프』

                  03. 30.   깨달음이 돋보이는 일종의 선언문 -『올란도』

  『참여사회』

         1995. 09/10.   권력과 자본에 대항하는 ‘제3영화’

                  11/12.   저주받은 영광 다큐멘터리

         1996. 01/02.   5 · 6공 시절의 ‘충무로 영화들’

                  03/04.   올리버 스톤의 ‘역사 바로세우기’

                  05/06.   배신의 정치와 <거미의 계략>

         2001. 09.   선택

  『film2.0』

         2003. 04. 18. 12호.   지금 내가 읽고 있는 책은… / 위대한 평론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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