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서대문문화원』2011.3월-12월. 영화평론가 정성일과 함께하는 영화산책

[ 서대문문화원 홈페이지 > 행사마당 > 영화산책 공지링크 ]

+ [서대문구 블로그 TONG] 2011.03.29. 시민기자단 칼럼
– 친절한 영화평론가 정성일과 함께 하는 영화산책 -서대문문화원 문화 강좌

+ [서대문문화원] 자료마당 : 1회강좌내용2회강좌내용3회강좌내용4회강좌내용5회강좌내용6회강좌내용7회강좌내용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영화평론가이자 영화감독인 정성일과 함께 합니다. 영화산책 강의는 문화회원으로 가입하시면 별도의 수강료 없이 수강가능합니다.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문화원 사무실로 연락해 주시기 바랍니다.(연락처 : 02-3217-1592~3)

(문화회원 : 연회비 5만원을 납부하시면 문화회원(정회원, 특별회원)이 되시며, 문화원의 각종 행사에 참가 시 20%의 할인혜택을 받게 됩니다. 또한 매년 발행되는 문화원 소식지를 보내 드립니다.)

[강의의 개요]
현대사회에서 영화보다 더 사람들 가까이 있는 예술적 혹은 문화적 체험은 달리 그 예를 찾을 수 없을 것이다. 어떤 자리에서건 영화에 대해서 이야기를 꺼내들게 되면 다른 예술과 달리 모두가 그 대화에 참여하고 그 견해를 나누기 시작한다. 그러나 영화배우에 대한 이야기와 몇몇 인상적인 장면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난 다음에는 대화가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영화는 매우 복잡한 기술적 과정을 가졌을 뿐만 아니라 미학적으로 매우 다양한 견해를 품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영화에 대해서 좀 더 쉽게 다가가고 그러면서 전문가적인 식견을 가질 수 있도록 영화의 미학과 테크놀로지의 양쪽에 대해서 알아보는 자리.

[강의의 방법]
10개의 영화 용어들을 나눈 다음 2차례의 전체적인 개요를 설명하고 각 강의 마다 각각의 용어에 대해서 그 개념을 설명하고 그 개념의 영화사적인 의미와 함께 구체적인 영화의 장면을 발췌해서 그 장면을 설명한다. 수강생들은 단지 개념만을 설명 받지 않고 구체적인 장면을 중심으로 그 개념이 실제로 영화에서 활용되는 예를 보게 됨으로서 그 자신이 다른 영화를 볼 때에도 그 개념이 구체적인 영화 안에서 어떻게 사용되고 있으며 그것을 통해서 어떻게 의미화 작업을 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강의의 내용]
다음과 같은 10개의 개념이 다루어지게 될 것이다. 
쇼트 Shot
몽타쥬 Montage
미장센 Mise-en-scene
상상선 Imaginary Line
장르 Genre
스타이미지 Star Image
할리우드 Hollywood
고전영화, 현대영화 Classical Cinema, Modern Cinema
작가주의 La politique des auteurs
3 D 
(이 중 일부 내용은 수강생들의 진도에 따라서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기에 다루어진 개념들은 순서의 차이는 있지만 반드시 다루어질 것입니다)

[강의순서]
3월_ 영화의 네 가지 기본 개념; 쇼트. 씬. 미장-센, 몽타주 
4월_ 영화의 이상한 법칙 ; 상상선이란 무엇인가. 
5월_ 영화와 관객 사이의 약속 ; 장르영화란 무엇인가
6월_ 연출이라는 결단의 문제 ; 결국 영화에서 무엇을 볼 것인가. 
7월- 관객과의 대화
9월_ 아시아라는 시네마-영토 ; 일본영화에서 홍콩영화까지, 그리고 중국영화. 
10월_ 한국영화 산업의 지형도 ; 왜 당신은 멀티플렉스에서 보고 싶은 영화를 볼 수 없을까. 
11월_ 영화의 미래 ; 디지털, 3D, 그리고 스마트 폰. 
12월- 수강생과의 송년모임(아직 미정)

[강의시간 및 장소]
강의장소 : 서대문문화체육회관 2층 소강당(서대문문화원은 서대문문화체육회관 내에 있으며 문화원 찾아오시는 길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강의시간 : 2011년 3월부터 12월까지 강의를 할 예정이며..3월은 네번째주 목요일인 24일이며, 4월부터는 매월 넷째주 금요일 오후 7시에 강의를 합니다(단 8월은 강의가 없으며, 혹시 불가피한 사정에 의해 다소 변경사항이 생기면 필히 사전에 공지해 드릴 것입니다) 

제 1강 : 3월24일(목) 오후 7시
제 2강 : 4월 22일(금) 오후 7시
제 3강 : 5월 27일(금) 오후 7시
제 4강 : 6월 24일(금) 오후 7시
간담회 : 7월 22일(금) 오후 7시(관객과의 대화)
제 5강 : 9월 23일(금) 오후 7시
제 6강 : 10월 28일(금) 오후 7시
제 7강 : 11월 25일(금) 오후 7시
12월 수강생과의 송년모임은 아직 미정입니다
추후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news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admin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