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럼]『서울아트시네마』2010.03.18. ‘한국영화아카데미, 어떻게 할 것인가?’

★ 포럼 ‘한국영화아카데미, 어떻게 할 것인가?’ (홈페이지 원문링크)
-일시 : 2010. 3. 18(목), 16:00~18:00
-장소 : 서울아트시네마
-주최 : 한국영화아카데미 총동문회
참석 예정자 : 황규덕(명지대학교 영화과 교수), 이용배(계원조형예술대학교 교수), 정성일(영화평론가), 하명중(영화감독), 송낙원(건국대학교 영화과 교수), 편장완(사회/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교수) 외
* 선착순 무료 입장 (300석 한정) 

최초의 공공부문 영화교육기관인 한국영화아카데미가 이제 27년의 역사를 맞이하고 있다. 한국영화의 미래를 이끌어나갈 인재를 기른다는 취지로 설립된 한국영화아카데미는 영화연출, 촬영, 프로듀서, 애니메이션 등 각 분야의 산업 현장과 관련학계에 이르기까지 수많은 인재를 배출하며 80년대 말부터 2000년대까지 한국영화의 부흥기를 함께 호흡해왔다. 공공과 민간을 통틀어 영화교육기관 자체가 많지 않았던 1980년대 초반 한국영화아카데미 설립 당시와 비교하면, 2010년 현재 대한민국의 영화교육 현장은 크게 성장하였다. 여러 대학에 영화과가 개설되어 있고, 공공부문에서도 한국영화아카데미와 더불어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이 영화인재를 길러내고 있다. 이처럼 짧은 기간 영화교육기관이 양적으로 늘어날 수 있었던 것은 한국영화의 빠른 성장에 따른 것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변화된 상황에서 각각의 영화교육기관이 어떠한 차별성을 가질 것인가, 특히 지난 시기 동안 공공부문의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화아카데미와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그리고 민간부문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사립대학 영화과들이 각각 어떠한 역할을 담당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공론장(公論場)을 통해 허심탄회한 소통의 기회를 가진 경우가 드물었다. 특히, 현장과 실제창작을 중시하는 유일한 공공교육기관으로 출발하였으나 영상원의 탄생으로 공공영화교육기관의 양립시대를 거쳐 사립대학영화과에서도 창작 위주의 전문사 과정 개설을 서두르는 현재 상황에서 한국영화아카데미는 과연 어떤 위상을 가지고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인가가 중요한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이번 포럼을 통해 각 교육기관의 교육 목표와 세부 교육과정 그리고 각각의 기능과 역할 등을 비교, 검토해 봄으로써, 공공교육기관으로서 한국영화아카데미의 고유성은 무엇이고, 자유롭게 고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모색하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이 글은 news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admin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