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2016.07.08. 양주남 〈종각〉(1958) – 소책자 내 “〈鐘閣〉, 혹은 〈또 하나의 새벽을 그리며〉” 작품론 포함

[ 한국영상자료원 > 영화사연구 > DVD/블루레이 ]

종각 (양주남, 1958, 싱글팩)
한국영상자료원 고전영화 컬렉션
제작사: 블루키노
제작년도: 2016

[ 내용안내 ] (한국영상자료원 홈페이지 해당 DVD 안내 링크)
우리에게는 잊혀진 장인 양주남 감독의 세 번째 장편영화인 <종각>은 아름다운 종을 만들기 위해 일생을 바친 종쟁이 석숭과 그를 사랑한 세 여인의 이야기를 그린 단정하고 우아한 영화이다. 개봉당시 각종 지면에서 “인간 탐구의 진지한 의욕”, “여러 의미에서 한국의 영화계와 영화 팬을 위하여 하나의 청신호가 되면서 한국영화가 취해야 할 하나의 자세를 표시”, “인간 탐구의 참된 의욕을 밑받침한 음영 짙은 낭만이 감득되어 좋다”, “백해무익한 흥행물이 횡행하고 있는 한국영화계에 한국영화가 지향해야 할 하나의 길을 제시한 의욕적인 작품”으로 호평 받은 이 영화는 그 후 이상하게도 호명되지 못한 채 우리에게 잊혀 왔다. 삼십 대 초반의 허장강이 청년, 장년, 노년층의 석숭을, 이십 대 후반의 문정숙이 석숭을 사랑하는 옥분, 과부, 영실을 연기하는 <종각>은 이 두 인물이 겪어 내는 삶을 최소한의 대사로 들려준다. 신상옥, 김기영, 유현목과 다른 위치에 선 “어쩌면 한국영화에서 하나의 길이 될 수 있었던” 양주남 감독의 이 영화는 반세기가 지난 현재 우리들을 다시 부르고 있다.

이번 DVD는 양주남 감독의 이해를 돋기 위해 1998년 한국영상자료원에서 제작한 감독 다큐멘터리 <잊혀진 장인 양주남>과 김종원 영화평론가의 감독 소개글, <종각>을 지지하는 정성일 영화평론가의 작품론을 소책자에 담았다.

[ DVD 정보 ]
o 본편자막: 한국어, 영어, 일어
o 화면비: 4:3 풀 스크린
o 오디오: 돌비 디지털 모노
o 러닝타임: 96분
o Special Features
– 감독 다큐멘터리 <잊혀진 장인 양주남> (1998, 변영주)
– 이미지 자료 모음
o 소책자(국/영문)
– 「한국영화 기술 2세대 이끈 양주남 감독: 경성촬영소 시대에서 ‘종각’ 전후까지」 (김종원), 「<鐘閣>, 혹은 <또 하나의 새벽을 그리며>」 (정성일)
o 출시일: 2016년 7월 8일

이 글은 news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admin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